하진영 교수님의 문해프

2016년 기준 하진영 교수님이 진행하시는 수업.

프로그래밍 해결 실습 위주의 수업이다.

보통 실시간 채점 서버 Sharif Judge를 이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그러다보니 누가 더 먼저 실습을 끝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게 되는데…

자기 닉네임을 설정할 수가 있는데, 상위권 중 가끔 특이한 닉네임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때도 있다.니코니코니

시험은 10%의 비중을 가진다. 작년까지만 해도 중간고사가 없었다고 하는데, 시험이라는 명목상으로 무려 오픈북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2019년 구름IO라는 곳에 서버를 맡기기 시작했다.

닉네임은 실명이고 실습이 끝난 사람 확인할 때에는 익명으로 나오기 때문에 누가 누구인지 알기 어려워졌다.

하진영 교수님에 이어서 정충교 교수님께서도 수업 진행을 맡으셨지만 두 분의 교육 철학의 차이로 인해 수업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

하진영 교수님 수업은 기존과 동일한 약육강식의 세계이지만 정충교 교수님은 짝 프로그래밍을 진행한다.

하진영 교수님은 직접 만든 문제를 사용하고 정충교 교수님은 교재에 있는 문제를 사용한다.

하진영 교수님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비중이 10%씩밖에 반영되지 않지만 정충교 교수님 수업은 중간 기말 40%씩으로 시험 비중이 높다.

 
고상기 교수님의 문해프

2020년 기준 고상기 교수님이 진행하시는 수업.

하진영 교수님과 다르게 실습 문제풀이 기간을 1주일이나 주신다. 하지만 문제난이도가 괴랄한 편.

구름IO를 이용하여 실습을 진행하고 스코어보드는 익명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매주 실습과제에서는 수업정원의 15%~25% 정도가 만점을 받는다.

뒤로 갈 수록 문제를 안 푸는 사람이 많아서 교수님이 코드 힌트를 넉넉하게 주신다.

수업 진행은 매주 간단한 자료구조 이론 수업 및 이번주 과제 문제 중 1~2 문제를 설명해주신다. 하지만 답은 안 알려준다.

실습 문제는 3~4문제 정도 된다. 문제는 'Programming Challenges'라는 책에서 종종 나온다.1)

시험은 이론과 실기를 같이 본다. 실기는 평소 과제 난이도와 같거나 쉬운 편.


1)
교수님 말씀으로는 이 책에 있는 모든 문제를 풀어야된다고 하셨다죽…여줘…